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사업 기획과 서비스 기획, 앱/웹 기획 관계

by 애플_피시 2024. 6. 16.

하나의 앱 또는 웹이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기획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은 형식적인 이유가 아니라 앱과 웹이 더 높은 경쟁력과 매출을 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 이 기획 과정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영향을 주고받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기획을 하는가?

 

이렇게 여러 기획을 하는 이유는 더 높은 점유율, 더 많은 MAU/DAU, 더 큰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같은 비용이 투입된다면 이런 앱과 웹의 수익성이 더 좋고, 기업에 좋을 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앱/웹 전체로 보면 점유율, MAU/DAU, 매출 등 목표는 단순한 것 같아 보이지만,

달성하기 위한 그 과정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냥 특정 형태의 앱 또는 웹 사이트를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이라면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유율, MAU/DAU, 매출 등은 단순히 스마트폰 앱 또는 웹 사이트를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고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나 쿠팡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과거 국내 쇼핑 시장을 휘어잡던 신세계/이마트와 롯데가 지금 고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여러 단계의 기획을 하는 이유는 경쟁에서 승리해서 여러 앱과 웹들 중에서 더 높은  점유율, 더 많은 MAU/DAU, 더 많은 매출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온라인 관련 기획의 관계의 이유

 

만약 SSG닷컴, 지마켓, 11번가, 위메프, 쿠팡, 스마트스토어가 똑같다고 생각한다면 굳이 온라인 사업기획, 서비스 기획, 앱/웹 기획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말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사업 기획의 범위에서 진행되어야 하고, 앱/웹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범위 내에서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 즉 앱과 웹 시장에는 경쟁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업은 이 경쟁에서 승리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굳이 앱과 웹 경쟁에서 승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굳이 기획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높은  점유율, 더 많은 MAU/DAU, 더 많은 매출 등을 달성할 필요를 느끼지 않고 단지 앱 또는 웹 론칭만이 최종 목표라면 굳이 기획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획 차이는 온라인 서비스 기업과 외주 개발 기업의 기획이 차이이기도 합니다.

 

 

 

기획 간 관계

 

온라인 사업 기획은 비용을 투자하여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결국 이는 앱 또는 웹의 경쟁력으로 나타날 것이고, 최종으로 점유율과 매출에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경영 및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써 온라인 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향으로 온라인 사용자 니즈와 가치에 대한 가설을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개발될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는 사업 기획 상 전략을 달성하면서 사용자 니즈와 가치를 달성할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는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 만족스러운 앱/웹 사용 경험, 시간 및 돈을 쓸 만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온라인 사업 기획의 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앱과 웹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앱과 웹을 개발하기 위한 설계와 관리로써 상호 관계를 가집니다.

 

이는 다시 앱과 웹에서 사용자 수와 MAU/DAU, 매출이라는 수치로 사업 기획의 결과를 검증하게 됩니다.

 

  1. 온라인 사업 기획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
  2.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서 앱/웹 기획
  3. 앱/웹 데이터에서 온라인 서비스 가설 검증
  4. 앱/웹 데이터에서 온라인 사업 성과에 대한 검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