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마케터에게 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애널리틱스, 픽셀 같은 데이터 도구

by 애플_피시 2021. 12. 21.

온라인 시장 확대와 함께 마케팅 데이터 접근성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짐에 따라 구글 애널리틱스나 페이북 픽셀과 같은 도구는 마케터에게 중요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전체 마케팅 정보 시스템으로 보면 일부로 여기는 마케터 역시 존재합니다.

 

 

마케팅 정보시스템

 

마케팅 데이터가 많아짐에 따라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마케터를 도와주는 시스템이 마케팅 정보시스템입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크게 내부 데이터 부분과 외부 데이터 부분 그리고 이 두 데이터를 처리해 주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마디로 데이터를 처리하여 시장과 경쟁자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마케터에게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에서 나온 시장 정보는 마케터가 마케팅 기획을 하고 실행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처리가 단순 분석을 통해 마케터를 보조하는 수준을 넘어 마케팅 전략과 실행 관리를 하는 수준까지 되었습니다.

 

최근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온라인 매체의 광고 단순 관리는 물론 성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체마다 집행되는 광고를 조정하는 운영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는 편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가까운 친구들 전화번호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디지털 치매 증상처럼 마케팅 정보시스템이 없으면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 관리를 할 수 없는 마케터가 증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데이터

 

마케팅은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마케팅 정보시스템 이 두 유형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내부 데이터는 기업 자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출, 구매자, 판매 제품 등 데이터가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 중인 기업의 경우는 데이터의 양이나 종류가 더 다양해집니다. 그만큼 고객을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나이키가 최대 판매처인 아마존의 비중을 줄이고 직접 판매 비중을 늘리고 있는 이유도 더 많고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더 많이 알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아직까지는 성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이를 처리할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직접 판매 비중을 늘리는 것은 오히려 매출만 줄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외부 데이터는 기업 외부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흔히 시장 조사 또는 시장 조사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판매량, 앱 이용자, 기업 매출 등의 데이터는 모두 외부 데이터입니다.

 

나이키가 아마존에서 판매를 해서 받는 데이터도 엄밀히 말하면 외부 데이터에 속합니다. 아마존 데이터 시스템을 거쳐 나이키에 전달되고, 또한 활동이 아마존이 의도하고 만들어 낸 공간에서 이우어져 나타난 데이터기 때문입니다.

 

판매 데이터는 나이키 제품과 관련한 것이기에 내부 데이터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실제 아마존 데이터는 직접 판매 데이터와 다를 가능성이 큽니다. 구매를 위한 경험 프로세스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이런 특성의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기도 하고 교차 분석하기도 하면서 

     

 

마케팅 정보시스템 속 구글 애널리틱스와 페이스북 픽셀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데이터 루트도 다양해지고 기업이 관리하는 온라인 자산이 많아짐에 따라 이곳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정보이 파악이 중요해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페이스북 픽셀은 이런 온라인 환경에서의 데이터 추출과 정보 파악을 더욱 용이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이는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제대로 연결되지 못할 경우 범용 온라인 트래픽 솔루션 그 이상도 이하도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의 의미 상 경쟁 우위를 발생시키는 도구라기보다는 일반적인 편의를 위한 툴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은 구글 애널리틱스나 페이스북 픽셀처럼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이 있어 이를 다시 오픈소스 또는 유료 인공지능(AI)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경우 일정 수준 이상 마케팅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과거에도 중요했지만 소비자의 인터넷 활동이 증가하면서 마케팅에서의 수학적 요소와 IT 기술적 요소의 중요성이 더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본질적으로 마케팅 알고리즘에 기술과 수학이 결합된 것이라는 점에서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시대가 점점 기업 내부에서 개발되는 마케팅 툴보다 외부에서 제공되는 마케팅 툴이 증가되고 있다는 점은 마케터에게 편리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좋은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