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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란 무엇인가? 왜 그런 것인가?

by 애플_피시 2023. 8. 17.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번역하면 사용자 경험이 됩니다. 당연히 부정적 사용자 경험을 지향하지는 않을 테니까 더 자세히는 긍정적,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 UX는 UI와는 다릅니다. UI는 시스템과 사용자가 소통하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UX와 UI 차이

 

우리가 앱이나 웹을 개발할 때 UI를 고려하는 것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니다. 코드로 된 프로그램을 사람이 사용자가 이용하기 위해서는 UI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UX는 다소 추상적이면서 포괄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앱이나 웹을 이용하는 방법은 UI가 결정되면 어떤 사용자에게나 똑같습니다. 쿠팡 로그인 방식이 결정되고 개발되어 퍼블리싱되었다면 누구나 같은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UX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개발되어 론칭된 서비스라도 사용자마다 UX는 다를 수 있습니다. 쿠팡 앱은 똑같지만 쿠팡에 대한 사용자 평가는 다른 것에서도 UX 차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UX는 각각의 사용자의 과거 경험과 지식, 선호와 취향, 감정 상태, 사용 시 인지 활성화 상태, 노출 정보 등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UX가 상당히 주관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선호나 취향이 반영된 UI 또한 UX를 형성하는 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UI의 UX화 경향을 편리함 같은 형용사나 트렌드 같은 명사의 연결 상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X를 왜 고려할까?

  

그럼 왜 앱/웹 개발 시 UX가 고려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는 개발되는 그 앱/웹의 사용 트래픽과 매출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저금 어렵게 이야기하면 사용자의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지불 의향 기준을 UX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이폰에 대한 기대 가격과 아이폰을 따라 하는 샤오미에 대한 기대 가격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앱/웹과 같은 서비스, 특히 온라인에서 이용되는 서비스의 경우는 이 UX의 가격 결정 영향이 더 큽니다.

 

정리하면 UX가 좋은 쪽인 온라인 서비스일수록 매출 가능성이 높고 사용자 이탈 가능성이 낮다는 말이 됩니다. 이는 유료 또는 거래 플랫폼뿐 아니라 무료 서비스에 붙는 광고를 용인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한 것이 됩니다. 당연히 무료 서비스라도 더 많은 광고를 서비스 내에서 노출할 수 있다면 더 매출이 높을 것입니다.  

 

 

 

UX는 왜 어려울까?

 

코딩이나 디자인은 결과물이 있고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UI는 명확합니다. 이에 반해 UX는 결과물이 모호하고 바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UI가 UX 되는 시점에서 복잡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UI 디자인 컨펌 시점에서 PL이 검토를 하고 PM에게 보고를 합니다. 그러면 PM이 확인을 한 후 일부 수정을 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보냅니다. 이를 반영하여 고객에게 보고합니다. 고객 담당자는 자신의 의견을 내고 다시 이를 수정합니다. 이 수정본을 고객 담당자는 팀장에게 보고 합니다. 그러나 팀장 또한 의견을 내고 다시 조금 수정합니다. 이렇게 작업된 최종 산출물을 고객 임원에게 보고합니다. 임원은 이 UI 디자인이 너무 복잡한 것 같다고 심플하게 하라고 의견을 줍니다. 

 

예를 든 위의 과정은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해당 UI 디자인을 바라보는 각 담당자의 성향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닌 단지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것입니다. 이를 담당자 경험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용자 경험인 UX와는 다른 것입니다. 그래서 경험 많은 또는 의사 결정자의 취향이 반영된 앱/웹이 서비스에 실패하는 일도 종종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사용자 경험(UX)에 맞게 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적절한 UX는 무엇이냐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은 사용자 그룹에 따라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갤럭시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이폰을 싫어할 수도 있고, 제너시스를 좋아하는 사람은 렉서스를 별로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용자 그룹을 공략하느냐에 따라 UX는 완전 다른 평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UX 설계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장이나 사용자 관련 데이터는 온전히 다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UX는 서비스 가설과 목표 사용자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설계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앱/웹 서비스가 진행되면서 발생되는 피드백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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