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같은 SNS는 이용자 수와 트래픽이 수익화 자산입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유료화를 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 같은 SNS, 커뮤니티 서비스의 본질적인 서비스 이용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점에서 인스타그램 유료화에 대해 알아볼 이유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료화 내용 및 과거 사례
SNS/커뮤니티 서비스의 유료화 이슈는 인스타그램이 처음은 아닙니다. 일론 머스크 인수 이후 지금 X로 이름이 바뀐 트위터에서도 유료화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과거 1위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프리첼에서도 이슈가 있었고, 싸이월드 도토리도 SNS 유료화 방법입니다.
이러한 과거 SNS/커뮤니티 유료화의 성공과 실패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SNS/커뮤니티 이용 자체에 대한 유료화 시도는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사례로 프리첼이 있습니다. SNS/커뮤니티 이용 자체를 건드리는 유료화가 아닌 추가 편의성에 대한 유료화는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사례로 싸이월드가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이번 인스타그램 유료화 또한 이용 자체보다는 편의성 제공에 초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더 안락하게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하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뉴스로만 보면 유료 결제를 하지 않는다고 인스타그램을 이용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인스타그램은 유료 회원에게는 광고를 노출하지 않는 형식의 유료화를 진행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그렇다면 유료 결제를 하지 않은 사용자는 지금과 똑같이 광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용에 달라지는 것은 없는 것입니다. 단지 유료 결제 시 추가 편의를 제공하는 수준의 유료화로 보입니다.
서비스 이용 가치
만약 돈을 내지 않으면 산소가 제공되지 않는다거나, 햇빛을 보지 못하게 한다면 유료 결제 할까요 안 할까요?
산소와 햇빛의 경우는 무료이기에 당연하게 생각 들지만, 이것이 없으며 사람은 생존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만약 유료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이 구매를 해야 합니다. 또한 그러기에 무료인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연한 것은 아닙니다. 물이 그 예입니다. 앞으로 공해, 오염이 계속된다면 산소와 햇빛도 물처럼 유료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 값은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깨끗한 산소와 햇빛, 물을 서비스하는 회사가 지구를 지배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이 없으면 사람의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SNS 아닙니다. 물론 인스타그램 같이 특성 SNS에서 만들어 놓은 계정이 아깝울 수는 있습니다. 다른 SNS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조금 번거로울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당 SNS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BTS가 트위터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옮긴다고 팔로워를 못 모으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앱 스토어에는 인스타그램 말고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많은 SNS 앱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다른 앱들은 이용자 자체가 작기 때문입니다. 이용자 풀이 작아 팔로워 모으기 어렵고 이는 SNS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는 네트워크, 영향력, 인정, 자랑 등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굳이 이런 SNS를 이용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사용자 입장의 SNS의 이용 가치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의 유료화 방식의 이유도, 일론 머스가 트위터 유료화를 유명인 계정을 중심으로 진행한 이유도 바로 SNS 서비스 이용 가치에 있었던 것입니다.
왜 인스타그램은 유료화하려고 하는가?
무료인 시점에도 인스타그램은 엄청난 매출을 올렸고 또 막대한 이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유료화를 하려 하는 것일까요?
이 또한 뉴스에 나오는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의 제한 때문입니다. 이런 제한은 인스타그램 미래 매출의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게 됩니다.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착각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의 결정이 온전한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문적으로 이는 자존심 등 때문에 자유의지라 믿는 것일 뿐 실제는 주변 사람들과 정보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습니다. 대표적 사례로 요즘 인플루언서 산업이 커진 이유에도 바로 사람들의 결정이 이들의 영향하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람의 특성을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은 광고를 합니다. 광고라 해야 특정 정보나 콘텐츠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구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치나 이슈, 유행을 조작하고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자가 꿈에서 자신이 나비라 느낀 것처럼, 인스타그램 안에서 노출 정보의 흐름을 통해 이용자의 선호와 태도,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각 국가 입장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의 선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선거가 되어가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각 국가들의 인스타그램 같은 SNS의 데이터 이용에 대한 제한의 필요성을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우리는 기획적으로 이러한 SNS에서 현상을 UX라 합니다.
UI가 고정된 것이라면 UX는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고, 데이터를 통해 UX를 진행시키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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