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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온라인 서비스 운영과 SM 운영은 어떻게 다를까?

by 애플_피시 2023. 12. 9.

이 글을 마케팅 카테고리에 넣을까, 앱기획/웹기획 카테고리에 넣을까 고민을 했습니다. 이 고민의 이유가 바로 이 글에서 말하려는 앱/웹 온라인 서비스 운영과 SM 운영의 차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운영을 시스템의 유지가 아니라 수익화를 위한 프로세스로 보기에 마케팅 카테고리에 넣기로 했습니다.

 

 

 

운영은 비용인가? 수익화 자산 형성을 위한 투자인가?

 

앱이나 웹의 운영을 비용을 본다면 이는 운영이 단지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이는 앱이나 웹을 통해 무엇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단지 개발된 시스템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운영을 앱/웹 수익화의 과정으로 보는 것은 개발된 시스템 상태의 가치와 운영을 통해 형성되는 가치를 다르게 보는 입장에 해당합니다. 서비스 운영을 통해 비로소 앱/웹은 사용자에게 가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에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SM 운영에서는 개발된 시스템 그 자체로 앱과 웹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운영에서는 개발된 시스템 그 자체로는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 이상의 가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상태에서 사용자를 통한 수익화를 할 수 없습니다. 운영을 통해 비로소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 자산의 형성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스템 유지를 위한 운영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운영

 

온라인 서비스 운영은 사용자 경험을 목표로 합니다. 이 UX가 형성되고 강화되면서 사용자는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합니다. 돈이든 시간이든 이것으로 온라인 서비스 운영 기업은 매출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SM 운영의 경우 앱/웹을 소유한 서비스 기업은 SM 기업에게 비용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앱/웹 서비스는 SM 기업의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아무리 서비스로 많은 매출을 올린다고 해도 SM 비용 이외에 수익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상태 유지 이상의 동인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매출은 개발된 앱이나 웹 그 자체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업은 외주 개발을 해주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역시 얼마 전까지 있는지도 몰랐으며 지금 처음 사용하는 앱/웹에 돈을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무리 무료라 해도 광고가 너무 많다면 또 계속 이용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시스템 유지를 위한 운영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이러한 점에서 완전히 다른 운영이 됩니다. 운영은 비용의 문제이냐 매출의 문제이냐가 됩니다.

 

 

 

데이터의 중요한 경우

 

그러므로 SM 운영의 경우 상대적으로 데이터의 활용과 중요성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데이터는 방어적으로 활용되어 시스템 유지에 활용됩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운영의 경우 데이터는 매우 공격적으로 활용됩니다.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자극하고 상태를 변화시킵니다. 그리고 이는 매출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가 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운영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올리고 있는 이유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살고 있는 세상은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뇌 또한 데이터에 의해 판단합니다. 사람의 기억과 감정 그리고 취향과 선호까지 이는 데이터 작용입니다.

 

이러한 영향 때문에 세계 각국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 같은 앱을 개발하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닌, 운영되는 것을 관리하려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은 개발된 시스템이 아니라 이 시스템이 운영되면서 생기고 강화되는 영향력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데이터는 앱/웹에서 사용자 경험을 유도하고 강화하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러므로 데이터가 중요한 상황은 온라인 서비스 운영 시일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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