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앱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 효과와 활용 방법

by 애플_피시 2023. 10. 27.

앱을 마케팅하는 이유는 앱을 시장에 알리고, 신규 가입자를 유도하고, 이용 활성화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아무리 잘 개발된 앱이라도 마케팅을 잘하지 못한다면 인기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흐름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이유로 관심을 받는 것일까요? 

 

 

 

인플루언서의 정의

 

인플루언서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전통적인 인플루언서로는 유명 연예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TV 광고 모델로 유명 연예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고등학생 때는 학교에 인기 있는 친구들도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공통적 특징은 미디어 기반으로 영향력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인기 연예인의 경우 방송 매체를 기반으로 영향력이 형성됩니다. 학교의 인기 친구는 오프라인, 특히 무조건 중고등학교 때 다녀야 하는 학교라는 매체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말은 매체 영향력이 작아지면 해당 인플루언서 영향력도 낮아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통 매체, 뉴미디어와 인플루언서

 

요즘 10대, 20대 30대를 중심으로 TV를 잘 안 보는 흐름에 따라 과거 같은 연예인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10대, 20대 30대가 많이 이용하는 매체가 인터넷 기반이다 보니 이제 연예인도 인터넷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제 TV 인지도를 바탕으로 유튜브를 통해 영향력을 발휘하거나, 인스타그램에서 협찬 광고를 받는 경우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렇듯 매체 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의 연예인은 아니지만 연예인과 비슷한 유형의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이과 유튜브를 바탕으로 생겨났습니다. 이 두 유형의 인플루언서의 공통점은 콘텐츠와 노출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만들고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많이 지면서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노출을 바탕으로 한 인플루언서, 유튜브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유튜브 콘텐츠와 노출을 바탕으로 한 인플루언서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영향력 지표인 광고비는 이제 연예인 못지않게 높아졌습니다.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방법

 

사람들은 많은 주류의 흐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영향은 앱 순위 순위, 리뷰 수, 구매량 등이 인터넷에 자주 나오는 것은 이런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식의 마케팅은 정보 양에 기반한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위, 리뷰 수, 구매량 등의 마케팅의 반대에 있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순위, 리뷰 수, 구매량 등의 마케팅이 나와 유사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앱이라는 정보를 주어 이용을 유도하는 것이라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따라 하고픈 인기인이 이용하는 앱이라는 정보를 통해 사용자를 유인하는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상의 동경 수준에 따라 앱 가입 및 이용 피드백이 결정되게 됩니다. 또 다른 의미로 해당 인플루언서를 동경하는 대상에 마케팅 정보가 전달되어야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유명 연예인의 광고 콘텐츠는 TV 등 불특정 다수에 노출되는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한다면, 인플루언서의 경우 팔로우 기반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점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해당 인플루언서가 주로 활동하는 인스타그램 또는 유튜브 매체 대상에서 더 좁혀 해당 인플루언서 팔로워를 기반으로 협찬 광고를 진행합니다.

 

일부 메가 인플루언서나 100만 유튜버가 아닌 이상 해당 인플루언서가 주로 활동하는 매체에서의 광고라 해도 팔로워 타기팅이 아니라면 그리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최근 매체 이용 트렌드 상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버티컬 한 매체 특성을 지닌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연예인 수준 영향력을 보이는 메가 인플루언서라 하더라도 충분한 광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피드 기반 미디어 전략을 계획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말의 다른 의미는 협찬 광고가 많아지면 인플루언서 효과가 희석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