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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국내 요소수 품귀 논란의 마케팅적 의미

by 애플_피시 2021. 11. 4.

국내에서 일어난 요소수 사태는 단지 중국의 암모니아 수출 금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내는 요소수 원료를 중국에 97%나 의존하고 있습니다. 1월에서 9월 수입액은 1억 4000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요소수 사태는 이 적은 수입 원료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국내 요소수 품귀 현상의 원인

 

요소수는 암모니아에 증류수를 섞어 만드는 것으로 디젤 차량에 사용되어 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국내에서도 요소수를 사용하여 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는 장치인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 SCR이 의무화됨에 따라 모든 디젤 차량에는 요소수가 필수인 상황입니다.

 

국내에는 운행 중인 디젤 차량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요소수에 사용되는 원료인 암모니아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코트라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9월 국내 사용 암모니아의 97% 정도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금액은 1억 4000만 달러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번에 중국에서 암모니아의 수출을 금지했다는 것입니다. SUV 등 일반 차량 외에 국내에 운행 중인 화물차의 대부분은 디젤입니다. 요소수 문제는 산업 물류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요소수 사태는 1년 2000억 원 정도 수입되는 원료 때문에 국가 물류에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다른 나라 요소수 상황

 

요소수 문제는 유독 한국이 심한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이전에 비해 몇 배 웃돈을 주어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EU의 경우 전체 차량이 40%가 넘게 디젤 차량이 운행하고 있어도 요소수 부족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미국 등 나라는 디젤 차량 비중이 작아 피해가 그리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소수에 들어가는 암모니아는 석탄이나 천연가스에서 추출된다고 합니다. 최근 석탄, 천연가스 가스 가격이 상승하여 어려움을 겪기는 하지만 국내와 같이 심각한 상황인 나라는 별로 없습니다. 다른 나라에는 암모니아 생산 설비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는 수입 다변화를 통해 한 국가에서의 문제가 자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암모니아 수입액은 다른 부품에 비하면 큰 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중국에 97%나 의존하던 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

 

 

요소수 논란의 마케팅 관점 해석

 

마케팅에서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이 있습니다. 효율적 가치 생산을 위해 전 세계를 연결하여 저렴한 국가의 기업에 프로세스의 한 부분을 맡기고 작업이 완료되면 다른 나라의 공장으로 보내 생산을 하는 것입니다. 또 부품을 전 세계 저렴한 기업들에게서 수급하여 생산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판매 가격의 차별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에 중국은 저렴한 인건비로 낮은 부품, 낮은 생산 단가의 세계 공장이 되었습니다. 중국에 대한 부품, 재료 또는 단순 조립 공정 위탁 등의 의존이 심해지면서 이번 요소수와 같은 문제가 터지게 된 것입니다.

 

최근 중국은 국가의 기업,  경제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이 이를 무기화하는 경향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경제적 관계가 밀접하던 호주와 갈등으로 중국 국가적으로 호주에서 석탄 수입을 중단함에 따라 석탄에서 추출되는 암모니아 생산은 줄어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 자국 우선주의가 강화되면서 암모니아 수출을 금지한 것입니다.  

 

중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공급망 위협은 향후 기업들의 글로벌 가치 생산 네트워크 마케팅 전략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단순히 1년 2000억 수준의 요소수 원료 암모니아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간 이익 갈등과 자국 산업 우선주의에 의한 전 세계적 상호 신뢰 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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