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앱, 웹 시스템 개발 시 기획자의 분석과 설계

by 애플_피시 2024. 7. 8.

앱과 웹이 본격 개발되기 전에 진행되는 기획 분야가 바로 분석과 설계입니다. 분석은 비즈니스 모델의 앱과 웹 적용이라는 측면과 진행되고 있는 앱/웹의 구조 파악이라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설계의 경우 분석 자료를 토대로 개발되어야 할 앱/웹 시스템의 기획이라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앱과 웹 시스템 분석과 설계 시기와 이유

 

분석과 설계는 앱과 웹 시스템이 본격 개발 진행되기 전 어떤 앱과 웹을 개발할지는 결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분석/설계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느냐에 따라 향후 개발의 난이도와 문제 발생 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정이 아닙니다.

 

경험적으로 프로젝트 조직 관리, 사업 관리 측면에서 결과를 분석해 보면 실제 개발 프로젝트 실패의 상당 부분은 해당 프로젝트가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프로젝트 시작 시 분석/설계를 부실한 결과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물론 프로젝트가 복잡하고 어렵다면 앱/웹 시스템 분석/설계가 어려워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기본 분석/설계 프로세스 과정의 진행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과 인력이 주어진다면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프로젝트라도 기본 프로세스 및 기능 단위로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설계가 진행된다면 프로젝트는 간단한 많은 단위 프로세스의 집합일 뿐 복잡도는 상당히 낮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아무리 간단한 앱/웹 개발 프로젝트라도 분석/설계가 미흡하다면 개발 실무를 진행해야 하는 개발자는 어려움을 겪어 됩니다. 이로 인해 아무리 간단한 앱과 웹이라도 에러가 많아지는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앱과 웹 분석

 

개발할 앱 또는 웹의 비즈니스 구성과 정책, 프로세스의 구조 등을 파악하여 정리하는 작업을 분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비즈니스 모델을 앱과 웹에 적용하기 위한 분석과 기존 앱과 웹이 있는 경우 기존 운영 중인 비즈니스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분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위한 분석

 

개발될 앱과 웹에 적용될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앱과 웹 정책과 전략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파악하고 이를 앱과 웹에 적용하기 위해 정리하는 작업의 형태로 보입니다.

 

물론 온라인 IT 기술적 측면을 반영한 비즈니스 전략이 수립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은 그 자체로 앱/웹 개발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앱/웹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여 앱/웹 개발에 적용하기 위한 분석 작업이 대부분 필요하게 됩니다. 기획 이론적 측면에서 앱/웹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 내용은 기능과 UI, 화면 구성 등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분석 작업이 부실할 경우 특징 없는 앱/웹이 될 뿐 아니라 앱/웹 사업 전략 측면에서도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열심히 막대한 비용을 들여 한 광고가 경쟁 앱/웹을 더 돋보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분석 과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앱/웹 사업 전략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가운데 위치하는 가치 생성 부분에 대한 앱과 웹적인 정의를 하면 됩니다.

 

쉽게 앱/웹 정책과 서비스로 형성할 가지에 대한 전술적 구성 요소를 앱과 웹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참고하여 풀어쓰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이게 쉽다고는 했지만, 쉬운 것은 비즈니스 기획에 대한 지식과 경험, 앱/웹 개발과 운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모두 있고 이를 융합할 수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는 합니다.

 

그래서 많은 앱/웹 개발 프로젝트에서 이 과정을 형식적으로 진행하거나, 아예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앱/웹 개발에 적용해야 개발이 수월해진다는 사실을 모르는 기획자도 꽤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험이 없기 때문이기는 합니다.  

 

 

 

운영 중인 앱과 웹 비즈니스 구조를 파악하는 분석

 

기존에 운영 중인 앱과 웹이 있고 이 연장선 상에서 개발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면, 기존 운영 앱/웹의 비즈니스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흔히 ASIS 파악이라고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분석 작업이 단순이 기존 화면을 파악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정확히 이 화면이 어떻게 작동되고, 어떤 기준으로 사용자 프로세스가 이어지는 파악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분석/설계 자료가 있으면 좋지만, 제 경험적으로 이런 이전 개발 프로젝트의 분석/설계 문서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심지어 이용 매뉴얼조차 없어 화면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정확히 모두 아는 사람 또한 없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냥 쓰던 기능만 계속 이용하는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존 앱/웹을 운영하고 이용하는 관리자와 사용자가 있다고 해도 분석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부실한 정보 내용으로 오히려 분석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화면의 이용 플로우가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 분석 난이도는 높아집니다.

 

그래서 운영 중인 앱과 웹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사용자와 관리자에 대한 인터뷰도 많이 필요하지만, 기존 운영 앱과 웹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구조와 운영 정책 등에 대한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기존 운영 중인 앱과 웹이 있는 경우 개발을 위한 분석은 앞서 이야기한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위한 분석'에 더하여 기존 앱/웹의 구조와 정책을 파악하는 작업이 추가된다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기존 사용 중인 앱과 웹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분석에 필요한 소요 시간을 적게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습관적으로 이용하고 있기에 그냥 휴리스틱적으로 당연하다 여기는 것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당연하다는 식의 휴릿스틱 분석은 명확해야 하는 개발의 과정의 문제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기존 운영 앱/웹이 있는 경우 분석은 분석 역량 그 자체뿐 아니라 협상과 조율의 기술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앱과 웹 설계

 

온라인으로 진행될 비즈니스의 내용을 앱과 웹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획을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설계는 간단히는 어떤 앱 또는 웹을 개발할 것인가를 기획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드나 데이터 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것도 설계에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분석/설계 과정과 시기적으로나 단계적으로 차이가 있게 됩니다. 흔히 설계하면 떠오르는 화면 설계 또한 이 단계 설계와는 다른 시기 진행되는 작업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설계는 분석 과정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앱/웹이 개발되어야 하는지 앱과 웹의 비즈니스 구조(BA)와 기능에 대한 정의, 화면 및 UI 기준을 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어떤 앱과 웹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측면의 구체적인 정의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 앱/웹 측면의 구조와 기능 프로세스, 기능과 화면의 배치와 연결 관계 등에 대한 설계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설계 내용은 개발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앱/웹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고 함수를 구성하고 데이터를 구성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앱/웹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획된 설계 내용을 기반으로 IA나 화면 설계가 진행됩니다. 기능 개발과 프로세스, 연동에 대한 것들도 이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앱/웹 사업의 내용을 앱/웹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시작점이 되는 설계가 바로 이 단계의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