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셀럽 유튜버 광고비용 및 100만 이상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광고 단가

by 애플_피시 2022. 1. 24.

이번 솔로지옥에 출연한 송지아 씨와 관련한 명품 논란 가운데 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부분은 유튜버 광고 및 PPL 비용 단가에 대한 것이 있습니다. 공개된 송지아 씨의 유튜브 광고 단가는 인지도 있는 연예인의 광고 금액을 넘어선 금액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연예인과 셀렙 유튜버 유튜브 광고 단가

 

이번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송지아 씨의 유튜브 광고 단가는 8000만 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솔로지옥 출연 이후 송지아 씨 유튜브 구독자 수가 191만 명까지 늘어났고 이에 따라 기존 광고비에 비해 몇 배 이상 광고비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유튜브 광고 단가는 기존 TV에 많이 노출되어 인기를 얻었던 유명 방송인이나 셀럽에 비해서도 상당히 높은 금액이라 다소 의외이기는 합니다.

 

과거 다수의 TV 프로그램 출연과 연예인과의 친분으로 유명했던 한혜연 씨의 경우 유튜브 광고 단가는 약 3000만 원 ~ 50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방송인으로 인지도가 높았던 김나영 씨의 유튜브 광고 비용 또한 약 3000만 원 ~ 5000만 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성 듀오 다비치로 유명한 강민경 씨의 경우 유튜브 광고비는 대략 2000만 원 정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송지아 약 8000만 원 
  • 한혜연 약 3000만 원 ~ 5000만 원
  • 김나영 약 3000만 원 ~ 5000만 원
  • 강민경 약 2000만 원

 

 

유튜브 광고 진행 비용 영향 요인

 

유명 연예인과 셀럽들의 유튜브 광고 진행 비용은 크게 3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는 구독자 수입니다.

 

서로 기간은 다르지만 광고 단가가 공개되었던 시기를 기준으로 가장 광고 단가가 높았던 송지아 씨의 경우 구독자는 191만 명에 달했으며, 한혜연 씨의 구독자는 86만 명, 김나영 씨는 48만 명, 강민경 씨는 66만 명 정도였습니다.

  • 송지아 구독자 191만 명
  • 한혜연 구독자 86만 명
  • 김나영 구독자 48만 명
  • 강민경 구독자 66만 명

 

둘은 전문성입니다.

 

상대적으로 구독자도 작고 전반적인 인지도와 인기도도 낮은 방송인 김나영 씨의 유튜브 광고 단가는 인기 가수인 강민경 씨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김나영 씨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패션 관련 콘텐츠를 진행함으로써 일상 브이로그 형태에서 광고 노출을 하는 강민경 씨보다 더 높은 광고 비용을 책정할 수 있었습니다.

 

 

셋은 현재 이슈성입니다.

 

솔로지옥 이전부터 송지아 씨는 인기 유튜브 셀럽이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 이슈성과 관심도는 솔로지옥 이전 그리 높지 않아 송지아 씨의 유튜브 PPL 광고 단가는 500만 원 정도에 그쳤습니다. 물론 이 시기 구독자도 50만 정도였습니다. PPL이 브랜도 광고비에 비해 작다고는 하지만 500만 원과 8000만 원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한혜연 씨 역시 나혼자산다 등 방송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하여 이슈성과 관심도를 높여 유튜브 광고비를 높였고, 이를 통해 카카오에 자신의 채널을 매각하기도 했습니다. 

 

 

연예인과 일반인 셀럽 인스타그램 협찬 광고 단가

 

유튜브와 함께 인플루언서, 셀럽의 양대 광고 수입 채널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유튜브 광고비보다는 다소 낮은 금액으로 진행되고 있기는 합니다. 이 차이는 동영상과 사진 기반 SNS 플랫폼이라는 차이로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송지아 씨의 인스타그램 현찬 광고비의 경우 1회 노출 시 약 3000만 원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이때 송지아 씨의 팔로워는 350만 정도였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약 200만 정도일 때 강민경 씨의 광고 협찬 비용은 약 1000만 원 ~ 1500만 원 정도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통 100만 이상 팔로워를 지닌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메가 인플루언서라고 하고, 이들이 계정에 올리는 광고 콘텐츠 비용이 1회 1000만 원 정도인 것을 감안한다면, 대략적으로 100만 팔로워당 1000만 원 정도 광고비가 책정된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물론 인플루언서마다 차이가 나는 도달과 좋아요 및 댓글 등 반응률에 따라 조금씩 광고 단가는 변동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