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들의 마케팅에 따른 갤럭시와 아이폰의 국내 시장 소비자 사용 현황을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갤럭시와 아이폰이 시장에 어떤 사용자들이 더 선호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갤럭시와 아이폰 성별(남성, 여성) 국내 사용자
갤럭시와 아이폰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스마트폰입니다. 최신 LG전자가 스마트폰을 철수했으므로 이 두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어떤 소비자들이 갤럭시를 많이 사용하고 어떤 소비자들은 아이폰을 많이 사용할까요?
한국갤럽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 8월 기준 갤럭시 사용자 비중은 남성 67%, 여성이 53%였습니다. 2021년 6월 조사에는 남성 66%, 여성 60%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에 비해 2021년 남성은 사용자는 약간 줄었지만 여성 사용자는 7%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여성보다 남성 사용자가 갤럭시 더 선호
- 그러나 여성 사용자도 60%로 국내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게 나타남
같은 한국갤럽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 8월 기준 아이폰 사용자 비중은 남성 14%, 여성이 23%였습니다. 2021년 6월 조사에는 남성 17%, 여성 23%로 나타났습니다. 아이폰은 남성에 비해 여성 사용자가 많지만 사용자의 성장은 남성 사용자에서 3%로 나타나고 여성 사용자는 그대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남성보다 여성 사용자가 아이폰 더 선호
갤럭시, 아이폰 연령대 별 사용자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를 성별로만 보면 갤럭시는 남성 사용자, 아이폰은 여성 사용자가 우세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성장 관점에서는 갤럭시는 여성 사용자가 늘고 있고, 아이폰은 남성 사용자가 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아직 국내의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갤럭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 역시 한국갤럽에서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한 자료로 성별 구분 없이 연령대 별 갤럭시, 아이폰 사용자를 조사한 것입니다.
2020년과 2021년 연령대별 갤럭시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45% (2021년 6월 조사 39%)
- 30대 53% (2021년 6월 조사 51%)
- 40대 68% (2021년 6월 조사 79%)
- 50대 71% (2021년 6월 조사 77%)
- 60대 이상 63% (2021년 6월 조사 65%)
앞의 2020년 8월 조사와 괄호 안 2021년 6월 조사 결과를 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갤럭시 사용자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서 2021년으로 오면서 젊은 연령층의 사용자는 줄어들고 높은 연령대의 사용자는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한국갤럽에서 진행한 아이폰 관련 조사를 보겠습니다.
2020년과 2021년 연령대별 아이폰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44% (2021년 6월 조사 52%)
- 30대 35% (2021년 6월 조사 43%)
- 40대 12% (2021년 6월 조사 11%)
- 50대 4% (2021년 6월 조사 5%)
- 60대 이상 2% (2021년 6월 조사 1%)
아이폰은 갤럭시와 다르게 연령이 낮을수록 사용자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에서 2021년으로 오면서 낮은 연령층의 사용자는 더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갤럭시, 아이폰의 연령별 사용자 특징은 어릴수록 아이폰을 선호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갤럭시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이런 경향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한국갤럽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특성상 수치로만 본 연령대별 점유율을 보면 만 18세~29세 연령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갤럭시 사용자가 더 많습니다.
성별로 나누어 본 연령별에 따른 갤럭시 사용자
갤럭시 사용자는 남성 사용자가 여성 사용자보다 많았으나 최근 성장률은 여성 사용자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사용자에서는 나이가 많을수록 사용자 비중이 높았으며 최근 성장률도 나이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의 이런 특성이 성별로 구분된 연령대에서도 같을지 궁금합니다.
위와 같은 한국갤럽 조사 자료입니다.
2020년, 2021년 갤럭시 남성 사용자의 연령별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55% (2021년 6월 조사 46%)
- 30대 61% (2021년 6월 조사 56%)
- 40대 68% (2021년 6월 조사 74%)
- 50대 73% (2021년 6월 조사 78%)
- 60대 이상 74% (2021년 6월 조사 72%)
앞은 2020년 8월 조사이며 뒤에 있는 괄호 안은 2021년 6월 조사한 결과입니다.
남성 사용자를 연령별로 보았을 때 나이가 많은 사용자 쏠림 현상은 더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젊은 사용자들의 이탈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갤럭시 여성 사용자의 연령별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32% (2021년 6월 조사 32%)
- 30대 46% (2021년 6월 조사 45%)
- 40대 66% (2021년 6월 조사 83%)
- 50대 68% (2021년 6월 조사 76%)
- 60대 이상 52% (2021년 6월 조사 58%)
젊은 사용자 비중은 낮고 나이 많은 사용자 비중이 높은 것은 남성과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1년 40대 여성 사용자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 사용자의 비중은 전 연령대에서 남성 사용자보다 낮았습니다. 그러나 높은 연령 층에서 최근 사용자 증가가 연령별 남성 사용자에 비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여성 사용자도 최근 들어 높은 연령층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성별로 나누어 본 연령별에 따른 아이폰 사용자
아이폰 사용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고 젊은 층에서 노년층보다 사용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추세가 성별로 나누어 본 연령대별 사용자 비중에서도 나타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한국갤럽 자료에 기반합니다.
2020년, 2021년 아이폰 남성 사용자의 연령별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31% (2021년 6월 조사 42%)
- 30대 27% (2021년 6월 조사 33%)
- 40대 8% (2021년 6월 조사 14%)
- 50대 4% (2021년 6월 조사 4%)
- 60대 이상 3% (2021년 6월 조사 0%)
아이폰은 남성 사용자도 연령이 어릴수록 많이 사용하고 연령이 높을수록 사용자 비중이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0대 이하 연령층에 비하면 못하지만 40대 연령층에서도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50대는 여전히 4%이고 60대 이상에서 사용자가 0%라는 점, 조사 대상 중에서는 사용자가 한 명도 사용자가 없었습니다.
2020년, 2021년 아이폰 여성 사용자의 연령별 사용자 비율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조사)
- 만 18세~29세 58% (2021년 6월 조사 62%)
- 30대 44% (2021년 6월 조사 55%)
- 40대 15% (2021년 6월 조사 7%)
- 50대 5% (2021년 6월 조사 7%)
- 60대 이상 2% (2021년 6월 조사 2%)
아이폰 여성 사용자 역시 연령이 낮을수록 사용자 비중이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40대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많이 줄었다는 점입니다. 30대 이하 연령대에서 최근 사용자가 늘어난 것이나 50대에서도 소폭 증가한 것에 대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확실히 남성에 비해 여성이 젊은 연령층에서 사용자 비중이 확연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젊을수록 아이폰 사용자, 나이 많을수록 갤럭시 사용자
남성, 여성 나누어 연령별 사용자를 보아도 갤럭시는 나이가 많을수록 갤럭시를 선호하고, 젊을수록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별로 보아도 남성은 갤럭시, 여성은 아이폰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스마트폰의 전체 평균에 비해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젊을수록 아이폰 선호 경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뉴스 기사를 보니 삼성전자 회의 대 직원이 사장에게 갤럭시의 이미지가 아재(아저씨) 스마트폰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이야기를 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실제 한국갤럽 사용자 조사에도 이런 특징은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사된 사용자에서 나타난 결과를 통해 유추해 보면 삼성전자가 마케팅을 통해 구축하려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갤럭시는 나이 많은 남성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자리 잡고 있어 보입니다.
'기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불매, 탈퇴 인증 사태로 알수 있는 내부 마케팅의 중요성 (2) | 2021.06.24 |
---|---|
코로나로 커진 공포 마케팅. 마스크, 손소독제, 공기청정기, 불가리스까지 (0) | 2021.06.23 |
마케팅 페르소나와 AI 기술의 만남 가상 버추얼 인플루언서 래아, 릴 미켈라, 로지 그리고 주목해야 할 메타버스 (0) | 2021.06.20 |
페르소나 마케팅을 잘 보여주는 인플루언서 공구 커머스 쇼핑 비즈니스 (0) | 2021.06.18 |
스타트업바이블에 나타나는 기업의 신규 사업, 신제품 기획 시 페르소나의 역할 (0) | 2021.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