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객관적으로 검증된 더 나은 기능과 디자인을 추구하는 앱은 수익성 있을까?

by 애플_피시 2023. 3. 7.

우리가 다루는 객관적이라는 의미는 시장 평가 또는 사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기능과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평가하는 객관이라는 의미는 상대적일 수 있게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객관적으로 더 나은 앱의 의미는 인기 앱과 함께 이와 유사한 앱을 모두 의미합니다.

 

 

두 가지 의미 

어떠한 앱이 유니크한 제공 기능과 디자인으로 다른 경쟁 앱들과 차별화를 이루었다고 가정합니다. 이 앱은 객관적으로 검증된 더 나은 기능과 디자인을 가진 앱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시장의 사용자들에게 유니크한 기능과 디자인은 다소 생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생소함은 때로는 불편함이 되고는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이 유니크한 제공 기능과 디자인의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졌다고 가정합니다. 어느덧 이 앱은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가장 많은 앱이 되었습니다. 경쟁 앱들은 서로 비슷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싫증을 불러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유니크한 앱의 기능이 사용자들의 앱 사용 목적을 충분히 달성해 주는 것은 물론 디자인 또한 차별되어 무언가 다른 앱 사용 느낌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시간이 흘러 사용자가 많아진 당시를 기준으로 이 유니크한 제공 기능과 디자인의 앱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유니크한 기능과 디자인의 앱 시장 M/S가 높아짐에 따라 사용자들에게는 익숙해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유니크함은 불편함이 아니라 다른 앱들과 다른 차별점이 된 것입니다.

    

 

객관에 대한 상대적 평가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앱이라는 개념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어떤 앱 기능과 디자인이 객관적으로 앞서고 편리하다는 평가는 다른 시간대에서는 고루하고 차별성 없는 어느 앱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객관에 대한 평가의 상대성은 사용자의 지불 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람들은 어느 앱에서도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한 불편하고 어색한 서비스에 대해서도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객관적으로 인기 있는 선호 서비스에 대해서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 합니다. 반대로 대체 앱이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에 대해서도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압도적 점유율 (M/S)로 시장을 선도하는 앱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 합니다. 특히 이 인기 앱의 서비스 기능과 디자인 특징이 확실히 시장에 기억된 상황에서 다른 앱들인 이 인기 앱을 따라한 기능과 디자인을 선보인다면 이 앱 이용 가치는 더욱 올라갑니다.   

 

즉, 기능과 디자인의 차별성과 선도성 그리고 다수의 사용자의 존재는 앱의 수익성을 높일 것입니다. 반대로 객관적으로 검증된 기능과 디자인을 채용한 앱이라도 이것이 다른 어떤 앱을 따라한 것이라는 사실을 사용자들이 안다면 수익성은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 객관과 인지한 객관

우리가 이 글의 제목에서 언급한 '객관적으로 검증된'이 수익성이 높기 위해서는 시장 지배력을 의미합니다. 이 지배력 있는 앱을 따라 유사한 기능과 디자인을 적용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객관적으로 검증된'이 낮은 수익성을 보이는 경우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인기 앱의 기능이나 디자인을 따라한 것이 됩니다. 패스트 팔로워 전략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따라 하는 앱이 아직 많은 점유율(M/S)을 차지하지 못한 상황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압도적 시장 지배력을 가진 상황의 '객관적으로 검증된'을 결과적 객관이라 부를 수 있으며, 인기 앱과 비슷한 기능과 디자인을 따라 하는 상황의 '객관적으로 검증된'을 인지된 객관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앱의 수익성은 결과적 객관을 달성할 때 향상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인지한 객관 상황의 수익성은 특정 조건인, 인지의 대상 앱의 점유율이 높지 않을 때로 한정됩니다. 그럼에도 결과적 객관을 달성한 앱의 수익성을 뛰어 넘기는 어렵습니다.

 

 

댓글